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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08. 네트워크 통신
    네트워크 2022. 9. 9. 00:45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데이터 전송 통신 방식

     

    유니캐스트(Unicast)

     

    • 1:1 통신

    • 출발지와 목적지가 명확히 정해져 있습니다.

    • 수신 측에서 데이터의 MAC이 자신의 MAC과 일치하지 않으면 통신을 받지 않습니다.

    • 같은 데이터에 대해 여러 컴퓨터와 통신할 경우 수신 측의 수만큼 새로 연결을 해야하기 때문에
      송신 측에 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.

    • 대부분의 통신에 사용되는 통신 방식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브로드캐스트(Broadcast)

     

    • 1:ALL 통신

    • 출발지는 명확하나 목적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.

    • 따라서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모든 컴퓨터에게 통신을 전달합니다.

    • 수신 측은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무조건 통신을 받아야만 합니다.

    • 필요한 데이터인지 일일이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수신 측에서 CPU를 사용하게 되어
      PC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멀티캐스트(Multicast)

    • 1:그룹(멀티캐스트 구독 호스트) 통신

    • 출발지와 목적지가 명확히 정해져 있습니다.

    •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특징을 적절히 합친 듯한 방식으로,
      특정 그룹내에 속한 컴퓨터에게만 통신을 전달합니다.

    • IPTV나 사내 방송처럼 단방향으로 다수에게 동시에 같은 내용을 전달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애니캐스트(Anycast)

     

     

    • 1:1 통신(이지만 수신 측에게 서버가 여러 개 있습니다.)

    • 그룹 내에서 거리가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서 응답합니다.

    • 트래픽 분산, 네트워크 이중화,
      DDos 공격 충격 완화,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물리적 거리 감소를 목적으로 둡니다.

     

    타입 통신 대상 범위 IPv4 IPv6 예제
    유니캐스트 1:1 전체 네트워크 O O HTTP
    브로드캐스트 1:ALL 서브넷(로컬 네트워크) O X ARP
    멀티캐스트 1:그룹 정의된 구간 O O 방송
    애니캐스트 1:1 전체 네트워크 O 6 to 4 DNS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참고

    https://togll.tistory.com/42

    위키백과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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